벨푼트의 호숫가 산장

lunarsix.egloos.com



나의 스팀 플레이사 돌아보기 in 2020 - 74위 특수 작전: 더 라인



제목: 특수 작전: 더 라인 - Spec Ops: The Line (스팀 스토어)
출시: 06/2012
제작사: YAGER (개발) 2K, Missing Link Games (유통)

(이하는 모두 이 글을 쓰는 시점에서의 숫자들입니다)
플레이 시간: 19.1 시간
순위: 74
엔딩 도달 여부: 2회
달성 스팀 어치브먼트: 49/50 (98%)

소감: 이 작품을 아직 안 해 보셨거나 스포일러를 피하고 싶으신 분께서는 여기서 그만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아래 내용은 이 작품의 내용을 일부 언급합니다.

스포일러 싫으신 분들은 모두 나가셨나요? 그럼...





전쟁의 끔찍함을, 그 자리에 있어 보지 않은 사람에게 어떻게 느끼게 할 수 있을까요? 어느 순간 어떠한 방법으로 찾아올 지 모르는 죽음의 세계, 그런 극한의 상황에서 벌어지는 비인간적인 행동들과 그런 일들이 일어나게 되는 과정, 그리고 그런 금기선을 넘어선 이의 정당화 과정을 깊게 곱씹어 보게 되는 무거운 내용의 작품, 특수 작전(또는 스펙 옵스): 더 라인입니다.

제목에 들어가 있는 '더 라인', 선이라는 것이 의미하는 것은 전쟁에서의 전선을 뜻하는 것일 수도 있겠지만, 이 작품의 주제를 생각해 볼 때 사람으로서, 인간으로서 넘어서는 안 될 금기선을 뜻하는 것은 아닐까도 생각해 봅니다.

전쟁에 대하여 정말 많은 것을 생각해 보게 해 주는 작품입니다. 게임 시스템 적으로 아주 뛰어난 작품은 아닐 수도 있지만, 주제를 전달하는 매체로서의 디자인은 매우 훌륭합니다.


(나스플돌2020 전체 리스트)

핑백

덧글

  • 콜타르맛양갱 2020/07/10 15:06 # 답글

    선넘지 말라면서 선 안넘으면 진행이 안되는게 저는 좀 맘에 안들었어요(?)
  • anakin 2020/07/11 15:18 #

    콜타르맛양갱 님 // 그 점에 대한 불평을 저도 종종 본 것 같네요. 하지만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최악의 상황을 피할 수 있게 된다면 그 선을 넘는 상황이 주는 무게감이 줄어들 수 있을 것 같아요. 저는 개인적으로 이 작품의 이야기 진행이 (플레이어의 선택을 대체로 존중하는) 흔히 볼 수 있는 게임 구성이 아니라는 점이 마음에 듭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