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푼트의 호숫가 산장

lunarsix.egloos.com



RPS의 게임 음악 퀴즈 시리즈

게임 관련 전문 사이트 락, 페이퍼, 산탄총 (Rock, Paper, Shotgun)에서 흥미로운 게임 음악 퀴즈 시리즈를 올렸더군요.

지금까지 나온 것은 총 세 개인데요, 차례대로:
- PC 고전 게임 음악 퀴즈
- RPG 음악 퀴즈
- 어드벤쳐 게임 음악 퀴즈
입니다.

각기 총 20가지 음악을 15초씩 들려 주고, 문제가 다 나온 후 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긴 말 할 필요 없이, 직접 영상을 보시죠.








여러분은 몇 개나 맞추셨나요?

저는 개인적으로 어드벤쳐 게임 6개가 최고 기록이네요ㅠㅜ RPG의 경우는 제가 분명 해 본 작품들인데 음악이 기억이 안 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고, 고전 게임의 경우 제가 안 해 본 것이 더 많았던 것 같습니다. 나름 게임 음악에는 관심을 갖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기억은 하나도 못하니 좀 부끄럽군요. 쉬운 퀴즈는 절대 아닌 것 같습니다;;;

덧글

  • 김안전 2020/06/12 19:07 # 답글

    이건 음감이 뛰어나거나 음악에 소질이 있어도 기억하기 어려운 퀴즈라고 생각되네요. 지금이야 PC를 좀 싸게 어떻게든 구성이 가능하지만 90년대는 일단 가격 시작부터 몇백 지금 돈으로 치면 5백 혹은 천만원 정도 가치를 하는 물건이었으니 부모의 도움이 없이는 경험하기 힘든 물건이었죠.

    제 동생이야 패기롭게 고교를 졸업 후 세진 컴퓨터에 가서 여기 제일 비싼걸로 달라고 해서 HP 일체형을 380만원 정도 주고 사서 할부 갚느라 고생했죠.

    본론으로 돌아와서 게임을 지금에야 찾아보고 제목 정도 제작사 정도는 알 수 있지만 모든 트랙에 대한 정보는 기억을 못하는게 일반적인 인간의 대역폭에 맞는거죠. 좋아하는 혹은 히트 했던 게임의 트랙들을 누군가 정리해서 올려주면 그게 라이브러리화 되고 데이터 베이스 화 되는건데 중학교 다닐때 좀 사는 집 애들도 컴퓨터 타이틀을 그리 많이 가지고 있지 않았어요. 디스켓이 많다고 해도 학생이니 게임을 할 수 있는 시간이 한정적이고 그랬으니까요.

    그리고 이 당시 사운드 카드 가격 역시 비쌌고 큰 볼륨으로 게임을 즐기는거 역시 힘들었기 때문에 세계 어디든 만점자가 나오는 것은 불가능하죠. 그나마 사운드 작업을 하는 사람들이 표절이든 뭐든 해야했기에 조금 더 맞출 수는 있을거에요.

    시작에도 적었지만 이미지는 기억력이 좋은 경우 기억하기 쉽지만, 멜로디는 재능이 없으면 아주 좋아하는 곡 외에는 기억하지 못하죠.
  • anakin 2020/06/13 16:02 #

    김안전 님 // 우와 380만원이라니 대단하시군요;;; 말씀대로 저도 분명히 해본 작품인데 음악이 기억이 안 난 것이 더 많았던 것 같아요. 20년도 더 된 작품도 있으니 잊어도 놀라운 일은 아닐테죠. 90년대의 포인트-앤-클릭 어드벤쳐는 제가 정말 좋아하는 장르였고 특히 루카스 사의 작품은 거의 놓치지 않고 다 플레이 한 것 같습니다. 덕분에 다른 퀴즈보다는 좀 더 맞출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