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푼트의 호숫가 산장

lunarsix.egloos.com



나의 스팀 플레이사 돌아보기 in 2019 - 목격자



제목: 목격자 - The Witness (스팀 스토어)
출시: 01/2016
제작사: Thekla, Inc. (개발/유통)

(이하는 모두 이 글을 쓰는 시점에서의 숫자들입니다)
플레이 시간: 25 시간
순위: 48
엔딩 도달 여부: 1회
DLC 소유 여부: 무
달성 스팀 어치브먼트: 2/2 (100%)

스포없는 엔딩감상

소감: 퍼즐 플랫포머 브레이드(Braid)로 인디 게임게의 슈퍼스타가 된 조나단 블로(Jonathan Blow)의 1인칭 3d 퍼즐 게임인 목격자입니다.

퍼즐 게임이라는 시점에서만 이 작품을 본다면... 정말 굉장히 정교하게 디자인 된 작품입니다. 게임 내의 모든 퍼즐은 결국 한 개의 핵심 법칙에 기반을 하고 있는데 (원에서 시작하여 선이 둥글게 끝나는 곳까지 이어지는 직선을 그으시오), 이 하나의 단순한 법칙에서 변주되어 나오는 퍼즐들이 놀랍도록 다양하고, 주요 법칙을 플레이어에게 쉽게 설명해 주는 부분이 섬 어딘가에 꼭 존재합니다. 고로 잘 모르겠는 부분이 있으면 잠시 그곳을 잊고 섬의 다른 부분을 계속 탐험하다 보면 해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의 인내심과 탐험을 크게 장려하고 보상하는 게임 디자인이라 할 수 있겠고요, 이를 통해 해법을 깨닫고 풀어 냈을 때의 쾌감은 정말 대단히 큽니다. 아직 안 해 보신 분께서는 스포일러를 조심하시길.

게임의 스토리는... 블로 특유의 '여러 가지 뭔가 있어 보이는 소재들을 던져 놓고 아무 설명도 안 해주는' 불친절함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는 전작 브레이드에서도 그랬지만, 거기서는 대부분 텍스트로 끝난 반면, 이번 작품에서는 여러 동영상들이 들어가면서 그 강도가 더욱 강해진 것 같네요. 이런 스타일을 좋아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딱 질색입니다 -_-

고로 이 작품에 대한 개인적인 한줄평은... 퍼즐 디자인은 초특급, 스토리 전달 방식은 매우 불친절.


(나스플돌2019 전체 리스트)

핑백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