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푼트의 호숫가 산장

lunarsix.egloos.com



[스포일러 없는 엔딩 감상] 스팀월드 디그 2 (2017)

스포일러 없는 엔딩 감상 시리즈 링크

"저임금 광부친구 찾아 삼만리. 러스티(Rusty)야 어서 돌아와서 날 위해 광물 캐 줘야지?"
(누르면 커집니다)



스팀월드 디그 2 (SteamWorld Dig 2) pc 버전 엔딩을 보고 들었던 생각들을 순서 없이 나열하였습니다. 스포일러가 될 만한 내용은 일부러 언급을 자제하였으니, 게임을 아직 안 해 보신 분들도 읽으셔도 될 겁니다 :)

Good 전작 역시 제가 매우 즐겁게 플레이했는데요 (전편의 스포일러 없는 엔딩 감상은 여기), 전편의 장점을 거의 대부분 유지하면서, 더욱 크고 새롭게 확장하였습니다. 정말 잘 만들어진 후속작으로 오래 손꼽을 것 같습니다.
저는 전편인 1편과, 같은 세계관을 갖고 있지만 게임 내용은 완전 다른 스팀월드 하이스트(Steamworld Heist) 두 편 모두 매우 즐겁게 했기 때문에, 이 작품에 대해 높은 기대감을 갖고 (매우 오랜만에 한정판이 아닌 게임을) 출시 당일 구매하여 플레이 했는데, 아쉬운 부분의 거의 없을 정도로 그 높은 기대감을 매우 훌륭히 충족시켜 주었습니다.
전편의 장점들을 다시 간략히 언급하자면요:

Good 정말 아름다운, 깔끔하고 알록달록 만화스러운 2차원 그래픽.

Good 매우 뛰어난 배경 음악과, 고품질의 각종 효과음으로 귀가 매우 즐거움.

Good 플레이어의 조작에 매우 쾌적하게 반응하는 고품질의 플랫포밍.

전편과 공통된 여러 장점들을 유지함과 동시에, 이를 더욱 크게 확장하였습니다.

Good 전편에 비해 주인공 도로시(Dorothy McCrank) 또는 돗(Dot)이 활용할 수 있는 도구가 많이 늘어났고 (구체적인 것은 직접 플레이하면서 확인하세요), 업그레이드 시스템 역시 톱니바퀴(cog)를 활용하여, 원할 때는 마을에서 자유자재로 필요한 것으로 바꿔 장착이 가능합니다.
한 마디만 더 덧붙이자면, 돗이 중반에 하나, 그리고 극후반에 얻는 도구는 게임 전체의 플랫포밍의 근본을 거의 통째로 바꾸는 수준의 큰 업그레이드입니다. 전작에 비해 훨씬 돌아다니는 것이 재미있을 거라 확신합니다.

Good 게임 내에서 물품 수집하는 것을 좋아하시나요? 지하 곳곳에 숨겨져 있는 고대 유물을 모아 보세요! 계속 모으다 보면 누군가가 그에 대해 보상을 해 줄지도요 :)

Good 지도 역시 전편에 비해 커졌고, 게임의 분량 역시 늘어났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전편의 첫 플레이는 약 6시간 정도 걸렸는데, 이번 작품의 첫 플레이는 약 15시간 정도였습니다. 물론, 스피드런을 하면 이보다 빨리 끝나죠.

Good 러스티 홀로 외롭게 지하를 탐험하던 전편과 달리, 이번 편에는 돗을 따라다니는 보조 캐릭터가 생겼습니다! 그가 누구/무엇인지, 그의 이름은 뭔지에 대해서는... 스포일러가 될 수 있으니 직접 확인해 보세요. 스팀월드 하이스트를 해 보신 분이라면 낯이 익을수도 있습니다 ;)

Good 플랫포밍의 제왕들을 위해, 게임 극후반부에 (스킵해도 엔딩을 보는데에 전혀 지장이 없는) 극상 난이도의 도전 과제들이 존재합니다. 그야말로 원하지 않으면 안해도 되는데요, 플레이어들의 도전 정신을 자극하는 컨텐츠죠.


그렇다고 단점이 없던 건 아닙니다;;;

Bad 게임 분량은 역시 전편보다 늘었지만, 엄청 긴 게임에 익숙하신 분이라면 이 정도 분량도 불만일 수도 있습니다.

Bad 게임 극후반부의 도전 과제 중 한두개는... 설계 문제인지 시스템 문제인지 모르겠지만 플레이어의 실력과 상관 없이 운에 의해 좀 과하게 좌우되는 게 아닌가 싶더군요. 특히 처음부터 끝까지 거의 대부분을 아주아주 짜증나는 경보음을 들어야 하는 모 동굴은 정말 다시는 하고 싶지 않습니다.


한 줄 요약 전편의 장점을 그대로 이어받거나 더욱 개선하여, 탐험/수집/플랫포밍의 삼박자를 매우 잘 조화시킨 역작.

핑백

  • 벨푼트의 호숫가 산장 : 나스플돌 2017에 대해 짧은 잡담 2017-10-09 15:22:50 #

    ... 를 시작한지 몇 달이 지났지만, 저의 게으름으로 인해 그 끝은 전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사실 제가 글을 쓸 시간을 못 낸 이유 중 하나가 바로 방금 감상문을 올린 스팀월드 디그 2(Steamworld Dig 2) 덕이기도 한데요, 출시되자 마자 샀는데 너무 재미있는 바람에 미친듯이 달려 스팀 어치브먼트 전체 달성을 했습니다;;; 왜 이 얘기를 하느냐면. ... more

  • 벨푼트의 호숫가 산장 : 나의 스팀 플레이사 돌아보기 in 2017 - 15위 스팀월드 디그 2 2017-10-11 14:16:50 #

    ... 월 22일 출시된 날 사서, 10월 8일 마지막 스팀 어치브먼트를 달성할 때까지, 오랜만에 너무 재미있어서 정말 정신없이 플레이한 작품 같습니다. 역시나 며칠 전에 작성한 스포일러 없는 엔딩 감상에 좀 더 자세한 매력 포인트들을 적어 놓았고, 짧게 요약하자면 탐험의 재미 + 수집의 즐거움 + 알찬 플랫포밍까지 갖춘, 중독성 강한 매력있는 작품이라 말씀드립니다 ... more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