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푼트의 호숫가 산장

lunarsix.egloos.com



쓰잘데기 없는 중간계 잡지식 (2) - 쏘린의 동료들

쓰잘데기 없는 중간계 잡지식 - 빌보와 프로도의 관계

제목대로, 몰라도 상관 없고 알아도 쓸데 없는-_- 톨킨의 중간계(또는 미들-어쓰 Middle-earth) 관련 잡지식입니다.


잭슨 감독에 의해 영화화되고 있는 톨킨의 호빗, 지금까지 두 편이 나왔고 이제 마지막 결말의 3편을 남겨두고 있죠. 호빗에는 무려 13인의 드워프가 등장하는데, 이들의 우두머리는 참나무 방패 쏘린 (Thorin Oakenshield)이고, 12인의 동지들은 그의 가깝고 먼 친인척들이죠. 이들의 배경에 대해 좀 더 알고 싶으시죠? 음, 관심 없으시다고요? -_- 뭐, 그럼 궁금하신 분들만 보세요;;;


이하의 모든 정보는 반지의 제왕: 왕의 귀환 부록 A에 실린, 김리(Gimli)가 엘레사 왕(=아라곤)에게 제공해 준 가계도, 그리고 세계의 백과사전(The Encyclopedia of Arda)을 참조하였습니다. 모든 년도는 제 3시대(The Third Age)의 것입니다.


* 참나무 방패라는 별명을 지닌 쏘린(정확히는 쏘린 2세)은 드워프 족 최초의 7 선조 중 우두머리인 두린(Durin the Deathless)의 직속 후계로, 에레보르(Erebor)가 스마우그(Smaug)에 의해 박살나지 않았더라면 선대 왕의 뒤를 계승하여 왕이 되었을, 드워프 족의 왕족 중 가장 고귀한 핏줄입니다. 그의 아버지는 쓰라인(Thráin II), 그리고 그의 아버지는 쓰로르(Thrór)입니다. 이 쓰로르가 바로 스마우그가 에레보르를 침략했을 때의 왕으로, 쏘린의 할아버지가 되겠습니다.

12인의 일행 중 쏘린와 가장 가까운 친척은 바로 필리(Fíli)와 킬리(Kíli)죠. 이들은 쏘린의 여동생인 디스(Dís)의 아들들로 쏘린의 조카들이고, 쏘린은 이들에게 외삼촌입니다.


* 동료들 중 친척을 또 찾아볼까요? 앞서 이야기한 쏘린의 할아버지 쓰로르 왕의 아버지는 다인(Dáin I)으로, (3편에서 아마도 높은 확률로 등장할) 쏘린의 6촌 동생 다인 2세와는 별도의 인물입니다. 다인 1세는 쏘린과 다인 2세 두 사람의 증조 할아버지가 되죠. 이 다인 1세의 동생이 보린(Borin), 그의 아들이 파린(Farin), 파린의 첫째 아들이 푼딘(Fundin), 그의 아들들이 바로 발린(Balin)과 드왈린(Dwalin)이고, 파린의 둘째 아들이 그로인(Gróin), 그의 아들들이 바로 오인(Óin)과 글로인(Glóin)입니다. 글로인의 아들은 반지의 제왕에서의 맹활약으로 잘 알려져 있는 김리(Gimli)고요.

고로 발린/드왈린 형제와 오인/글로인 형제는 서로 사촌간이고, 쏘린과는 8촌간이 되겠습니다.


* 여기까지가 김리가 작성한 가계도에 나오는 왕족입니다. 쏘린의 나머지 동료 중 오리(Ori), 노리(Nori), 도리(Dori) 역시 두린의 후손이지만 이 가계도에 실릴 정도로 가까운 친척 관계는 아닌 듯 하고요, 비퍼(Bifur), 보퍼(Bofur), 봄버(Bombur)는 모리아 계통 핏줄이고 두린의 후계자는 아니라고 합니다. 이들의 나이는 아무 곳에도 확실히 명시되지 않지만, 소설에서 필리와 킬리가 일행 중 가장 나이가 어리다고 여러 차례 명시된 점을 보아, 이들보다는 나이가 많을 겁니다.


* 그럼 가계도에 나와 있는 이들이 태어난 년도를 순서대로 정리해 볼까요?

쏘린 (2746)
발린 (2763)
드왈린 (2772)
오인 (2774)
글로인 (2783)
필리 (2859)
킬리 (2864)
김리 (2879)

뭔가 영화와 안 맞는 점을 발견하셨나요? 네, 쏘린은 사실 (영화에서 완전 늙다리 노인으로 나오는) 발린보다 17년 연상입니다. 영화 제작자들의 농간(?)으로 발린이 폭삭 늙었을 뿐이죠 --a

영화가 잘 기억 안 나시는 분들을 위해...

위 이미지가 쏘린, 아래 이미지가 위 얼굴보다 17살 어린 발린입니다.



영화 제작자들의 농간으로 갑자기 백발노인이 되어 버린 발린을 위해 잠시 묵념을... ㅠㅜ



여기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 편도 역시나 x나 쓰잘데기 없었다고요? 제 생각에도 그렇습니다-_- 이런 사소한 부분까지 다 만들어 놓은 톨킨은 희대의 천재보다는 희대의 잉여였다는 쪽으로 생각이 좀 더 기울고 있습니다;;;

역시나 혹 생각나는 게 또 있으면, 더 많은 쓰잘데기 없는 중간계 잡지식으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a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