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푼트의 호숫가 산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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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소프트 DRM, 약화되다

Constant net connection no longer required for Ubisoft games @ pcgamer.com
via Report: Ubisoft Antipiracy Measure No Longer Requires Always-On Net Connection @ kotaku.com


기사화 된 것은 벌써 한 달 전인데, 제가 너무 정신 없어서 잊고 있다가 아래 DRM 이야기가 나와 뒤늦게나마 업데이트합니다.

제 블로그를 그 동안 꾸준히 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저는 유비소프트(Ubisoft)의 악질 DRM에 대해 강력히 반대하는 입장이며 이 악질 DRM을 사용하는 게임들을 절대 구입하지 않을 것임을 밝혀 왔습니다. 그런데 이 악질 DRM이 살짝 패치가 되었다고 하네요.


무엇이 달라졌냐고요? 기존 악질 DRM의 경우, 인터넷이 끊기면 게임이 실행되지도 않을 뿐더러, 싱글 플레이 게임 중에 끊기면 그 순간 곧바로 게임도 끊겼는데, 이제는 게임 도중에 끊기더라도 게임이 계속 진행되도록 바뀌었다고 합니다. 과거에 비하면 장족의 발전이죠!

하지만 여전히 게임이 실행될 때마다 온라인으로 인증을 받게 되어 있기 때문에, 완전한 오프라인 싱글 플레이는 불가능합니다.


유비소프트 측은 어째서 (욕은 이미 다 들어 쳐먹은) 이 시점에 이런 패치를 조용히 (관련된 공식 언급이 전혀 없었던 것으로 압니다) 내놓은 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자신들의 악질 DRM이 실수였다는 것을 살짝 인정하는 걸까요? 아니면 정말 나쁜 것을 내놓은 후 그것을 덜 나쁜 것으로 고쳐 놓음으로 사용자들의 인식에 혼동을 주기 위한 작전일까요? 하지만 이럴 속샘이었다면 관련된 공식 발표가 있었겠죠?


뭐 이유야 어찌되었건 간에, 유비소프트의 악질 DRM을 사용하는 게임을 구입하신 분들에게는 좋은 소식이라 생각이 되네요. 하지만, 유비소프트 게임 구매에 대한 제 입장을 바꾸기에는 아직 좀 약합니다. 과거에 비해서는 훨씬 약해진 건 맞지만, 여전히 타사 DRM과 비교했을 시 제약이 너무 많아요. 초고속 인터넷으로 축복받은 위대한 국가 대한민국에 살고 있지 못하고, 싸구려 저속 케이블 모뎀에 의존해야 하는 제 입장에서, (종종 발생하는) 인터넷 연결에 문제가 있을 시에 싱글 플레이 게임까지도 할 수 없다는 점은 여전히 큰 걸림돌이네요.


차후 유비소프트의 게임들에 어떠한 DRM이 달려 나올지, 관심을 갖고 좀 더 유심히 지켜 보도록 하겠습니다. 악질 DRM을 사용하기 전까지는, 저도 광적인 유비소프트 신봉자 중 한 명이었으니까요.


2011/02/03 추가: 두 회사의 DRM 변화 추이를 매우 잘 정리해주신 mrkwang 님의 글도 꼭 보시기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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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BlackGear 2011/02/04 11:11 # 답글

    유비는 돈이냐 유저냐하는 문제로 보는듯. 갠적으로 유비소프트 너무 좋아하는데 말이죠 ;; 어쨌거나 빨리 제대로 유저도 만족할 만한 시스템이 나오길 빕니다
  • anakin 2011/02/05 09:11 #

    BlackGear 님 // 엄밀히 따져 보면 '돈이냐 유저냐'로 줄여 이야기 할 수 있는 문제도 아닙니다. 불법 복제가 불가능한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DRM을 쓴다고 하더라도, 기존에 해적판을 사용하던 사람들이 모두 정품을 사서 쓰는 것이 절대 아니기 때문이죠. 솔직히 말해, 저는 유비소프트가 도통 무슨 생각으로 이런 DRM을 만든 건지 전혀 모르겠습니다.
  • BlackGear 2011/02/05 09:39 #

    솔직히 이건 DRM에 대한 도전심만 키우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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