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푼트의 호숫가 산장

lunarsix.egloos.com



악질 DRM 업데이트

한동안 제가 신경을 못 쓰는 동안 지나간 악질 DRM 관련 뉴스 모음입니다.

* 이전에 언급했던 어쌔신 크리드 2의 서버 접속 문제에 대한 보상으로, 유비소프트 측에서 어쌔신 크리드 2를 구입한 사람들에게 공짜 게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근데 우리가 원하는 건 그런 게 아니라 악질 DRM의 철폐인데 말입니다?


* 유비소프트 DRM에 사람들의 신경이 모두 집중된 동안, EA의 커맨드 앤 컨쿼 4 (Command & Conquer 4)가 이 악질 DRM을 그대로 따라했습니다.

C&C 4 Installation/Online Update

현재는 수정되었지만, 처음에는 공지 사항에 이런 문구가 있었죠.

First thing to be clear about, Command & Conquer 4 has NO DRM. Zip, zero, zilch, none.
우선 이야기할 것은, C&C4는 결코 전혀 어떠한 아무런 DRM이 없다는 점입니다.


저기요, 새로운 설치 시 시리얼을 입력하고, 게임 시작 전에 로그인 해야 하는 것, 인터넷 연결이 반드시 필요한 것을 일컬어 DRM이 없다고 할 수 있는 건가요? 그리고 결정적으로, 유비소프트의 악질 DRM과 동일하게, 인터넷이 끊기면 싱글 플레이 게임도 못 합니다.

이게 어느 정도냐면, EA.com의 편집장인 제프 그린(Jeff Green)조차도 C&C4의 DRM에 대해 불평했을 정도입니다. 그는 트위터를 통해, 자신의 집의 DSL이 연결이 불안정한데, 계속 튕기는 바람에 C&C4의 싱글 플레이가 진행이 불가능할 정도라고 불평했습니다.


유비소프트에게 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EA의 C&C4 역시 저의 불매 리스트에 올라갔음을 알려 드리며, EA에서 저 DRM을 사용하기로 결정한 모든 관계자 분들께도 한 말씀만 드리면, 엿이나 실컷 드시고 벽에 x칠할 때까지 장수하시기 바랍니다 개자식들아 ^_^


* 유비소프트의 악질 DRM 업데이트. 악질 DRM을 사용하는 세틀러 7이 최근 인증 서버에 접속이 안 되면서 게임 플레이가 불가능한 사람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호주 지역에서 많은 오류가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별로 추가로 할 말은 없네요. 그림이나 하나 남깁니다. oOo Ubisoft.

핑백

덧글

  • 심도 2010/04/01 11:29 # 답글

    EA는 유비랑 달리 PC로도 돈 무쟈게 잘버는데 왜그러는 걸까요ㅡㅡ;
  • 리퍼 2010/04/01 22:27 # 답글

    DRM이 곳곳을 엿먹이는 군요. 그래도 저 것의 보안을 넘어들면서 정품이용자까지 편리한 대안 보안시스템이 빨리 개발되어야 이 사태를 막을텐데 말이죠.
  • anakin 2010/04/02 02:58 # 답글

    심도 님 // 그러게 말이에요. 더군다나, 유비가 몰매를 맞고 있는 동안 아무도 몰래 살짝 동참하는 모습이 더욱 얄밉습니다;;;
    리퍼 님 // 어찌되었건 간에, 정식으로 구매한 사람들을 죄인 취급하는 이런 악질 DRM은 어서 사라져야 합니다.
  • 비니루 2010/04/05 18:51 # 답글

    헉 여기서, 그리고 anakin님한테서도 이렇게 격한 욕설이 나온 걸 본 것은 처음입니다!
    정말 나쁜 사람들이에요.
  • anakin 2010/04/06 10:14 #

    비니루 님 // 20년 넘게 오직 pc게임 팬이었는데, 이런 꼴을 보고 있노라니 감정이 좀 격해져서... ㅠㅜ
  • zz 2010/04/15 08:55 # 삭제 답글

    안타깝게도 DRM서버 이용하는 두게임이 모두 뚫렸네요
    http://bigbox.bigfile.co.kr/main.html?home_id=money213
  • anakin 2010/04/16 04:05 #

    zz 님 // 아니 이런!!! 그것 참 큰일이로군요!!! @_@

    ...장난은 그만 하고 솔직히 말씀드리면, 전 저게 뚫리지 않을 것이라는 말을 단 1초도 믿었던 적이 없습니다. 단지 언제 뚫릴 것이냐의 문제였을 뿐이죠ㅠㅜ 이제 저 악질 DRM이 적용된 게임의 정품 사용자는 두 배로 엿먹게 되었고, 정품 사용자만 괴롭히는 악질 DRM을 정당화하는 근거는 갈수록 줄어만 가는군요.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