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푼트의 호숫가 산장

lunarsix.egloos.com



밸브 사장, "과도한 DRM은 제품의 가치를 낮춘다"

GDC 2010: Gabe Newell Bashes DRM @ the escapist

요즘 한창 열리고 있는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Game Developers Conference, GDC)에서 선구자 상(Pioneer Award)를 수상한 밸브 사장 게이브 뉴엘(Gabe Newell)은 DRM에 대해 반대하는 내용의 입장을 표명했습니다.

실제 뉴엘의 말을 인용합니다.

"One thing that you hear [Valve] talk a lot about is entertainment as a service. It's an attitude that says 'what have I done for my customers today?'"
"[밸브]가 늘 이야기하는 것 중 하나는 서비스로서의 엔터테인먼트입니다. 그것은 '오늘 내가 고객들을 위해 무엇을 했는가?'라 스스로에게 묻는 태도죠."

"It informs all the decisions we make, and once you get into that mindset it helps you avoid things like some of the Digital Rights Management problems that actually make your entertainment products worth less by wrapping those negatives around them."
"이런 태도는 우리의 모든 사업상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고, 이것이 머릿속에 확립되면 우리 제품의 가치를 낮추는 DRM의 일부 문제들을 피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더불어 그의 이런 발언은 참석한 사람들에게 큰 박수를 받았다고 합니다 ^^



위에 링크 걸려 있는 에스케이피스트 기사에서는, 솔직히 말하면 스팀 역시 DRM이지만, 사용자가 불편함을 받아들일 수 있게 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스팀을 통해 제공하고 있기에 많은 사람들이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는 점을 지적합니다. 이어, 유비소프트의 신 DRM에 대해 이렇게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유비소프트의 DRM의 경우 우스운 것은, "게임을 하려면 인터넷에 늘 100% 연결되어 있어야 하는" 말도 안되는 조건만 없었더라면, 이것 역시 정품 사용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홍보를 할 수 있었으리라는 거죠.
"이봐, 우리 게임을 사고 고객 등록을 하면, 횟수 제한 없이 원하는 컴퓨터에 얼마든 설치 가능하고, 원하면 서버 클라우드에 게임 저장해서 어디서든 공유 가능하다고!"
하지만 유비소프트는 그렇게 하지 않았고, 결과적으로 소비자에게 벌을 주기만 하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저 역시 이런 시각에 공감이 갑니다. DRM이 끼치는 불편을 최소한도로 줄이고, 대신 그런 불편을 넘어갈 수 있도록 잇점을 제공하여 정품 사용자를 늘리는 것, 이것이 이상적인 DRM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 아닐까요?

이를 깨닫지 못하는 어리석은 모 회사의 어쌔신 크리드 2 pc판의 아마존 점수의 1점 리뷰는, 오늘도 늘어만 갑니다 ^^

덧글

  • Lucasarts 2010/03/13 09:35 # 삭제 답글

    이번에 정발된걸보니 패키지 자체가 상당히 실망스러워서 안사기로 했습니다. ;
  • anakin 2010/03/14 04:31 #

    Lucasarts 님 // 특히, 이번 작품은 안에 담긴 소프트웨어도 여간 실망스러운 것이 아니니까요.
  • Zannah 2010/03/14 12:59 # 답글

    우리나라 같이 세계 최고의 인터넷 인프라를 갖춘 나라에서도 아직까지 완벽하게 인터넷 연결을 유지할 수 있는 게 아닌데, 더 열악한 해외에서는 유비DRM에 대한 원성이 대단할 것 같습니다.
  • anakin 2010/03/15 13:49 #

    Zannah 님 // 네트워크라는게 언제든 쉽게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건데, 이건 정말 소비자의 권리를 심하게 침해하는 짓이죠.
  • LucasArts 2010/03/19 17:24 # 삭제 답글

    아나칸님 게임사랑님께서 답변을 달아줬습니다. 한번더 알아봐주세요. 정말 발매됐으면 좋겠는데...ㅠ.ㅠ
  • anakin 2010/03/24 04:44 #

    LucasArts 님 // 며칠간 프로젝트 때문에 죽어(?) 지냈네요;;; 링크 걸어주신 글들 봤는데 'pc 버전이 확실히 안 나온다'고 결론 내릴 수 있는 근거는 아니라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pc 버전이 100% 출시된다'라 말할 상황도 아니고요 --a 일단 두고 봐야 할 듯 싶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