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푼트의 호숫가 산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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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소프트의 새로운 DRM: 사상 최악의 DRM?

Constant net connection required to play Assassin's Creed 2 on PC @ PC Gamer Magazine

위 링크에 나온대로, PC Gamer의 기사입니다. 이하에 중요 부분을 발췌/요약하였습니다:


최근 우리는 유비소프트가 유통을 맡은 유비소프트 몬트리얼의 어쌔신 크리드 2(Assassin's Creed 2)와 블루 바이트의 세틀러 7(Settlers VII)의 리뷰 버전을 받았습니다. 유비소프트 측에 따르면, 이 두 작품에 사용된 DRM은 실제 발매 버전에 실릴 DRM과 동일하다고 하네요.


처음 게임을 시작하면 유비소프트 게임 런쳐(Ubisoft Game Launcher)가 실행되고, 온라인에서 게임의 업데이트를 확인합니다. 이 때 인터넷 연결이 안 되어 있으면, 오류가 나며 게임을 실행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조금 다른 실험을 해 보았죠. 온라인 상태로 게임을 실행한 후, 게임 도중 인터넷 케이블을 뽑아 보았습니다. 이는 인터넷 연결이 잠시 불안정하거나, 라우터가 재부팅되거나, 유비소프트의 마스터 서버가 다운될 경우 언제든 발생할 수 있는 상황과 동일합니다.

어떻게 되었냐고요?

게임은 즉시 실행을 멈추었고, '재연결중' 화면으로 튕겨 나갔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마지막 자동 저장 이후의 게임 진행을 날리게 되었습니다. 이 상황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인터넷이 다시 연결되기를 기다리거나 게임을 종료하고 윈도우로 나가는 것 뿐이었습니다.

그리고 이는 멀티플레이가 아닌, 싱글플레이 상황에서 발생한 일입니다.

(기사 발췌/요약 끝)


인터넷 연결이 끊어지는 것은 아무리 비싼 인터넷 설비를 갖추고 있더라도 언제든 사용자의 잘못 없이도 발생할 수 있는 일이죠. 그러한 상황에 대해 정당하게 제 값을 지불하고 산 소비자들에게 이런 말도 안 되는 불편함을 겪게 하는 것은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제 돈을 주고 산 게임을 제 컴퓨터에서 싱글플레이를 하고 싶은데, 인터넷 연결이 잠깐 불안정하면 바로 튕기고 진행 내용을 모두 잃는다? 제가 현재 있는 인터넷 후진국의 가장 싸구려 케이블 인터넷에서, 연결이 끊기는 건 심심치 않게 일어나는 일인데, 그 때마다 튕긴다면, 분통이 터져서 어떻게 게임을 할 수 있을까요?

이 모든 것은 불법 복제를 막기 위해서? 그런데 정작 불법 복제본은 인터넷 연결 부분을 크랙할 터이니, 인터넷의 품질과 상관 없이 편안하게 싱글플레이가 가능할 것이라는 점에까지 생각이 미치면 이건 정말 도저히 그냥 넘어갈 수 없는 부분입니다.


게임 회사들은 도대체 언제까지 (막는 것이 불가능한) 불법 복제를 줄인다는 명목 하에, 정당한 돈을 기꺼이 내려 하는 소비자를 내쫓는 무식한 DRM을 사용할 생각인지 모르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어쌔신 크리드 2를 상당히 기대하고 있었고 작년에 이미 예약 주문을 넣은 상태였지만, 위 소식을 본 후 대실망했고, 곧바로 주문 취소했습니다. 소비자를 우습게 보는 회사의 게임은, 껌값으로 떨어지기 전까지는 절대 사 줄 생각이 없습니다. 다른 예로, 모던 워페어 2 pc 버전이 있겠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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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zwei 2010/02/19 06:56 # 삭제 답글

    미쳤군요. 이건 불법복제를 부축키는군요.
    예전에 액티비전이 게임출시후 관리안해서 [화씨]가 비스타에서 안돌아갔었습니다. 그래서 정품을 이미지 뜬 후 크랙구해서 실행했던 것이 생각나는군요.
  • 유령 2010/02/19 08:15 # 삭제 답글

    최근 불법복제가 더 편한, 정품 유저마저 크랙을 사용하게 만드는 구린 DRM들이 늘어나고 있네요.
  • kjh 2010/02/19 11:10 # 삭제 답글

    그냥 대세에 따라 비디오게임을 하는 게 답이죠...업그레이드 할 돈으로 콘솔이나 구비하고.
  • anakin 2010/02/19 13:21 # 답글

    zwei 님 // 지금까지 봐 온 DRM 중 정말 최악이 아닐까 싶습니다 ㅠㅜ
    유령 님 // 네, 절대 해적판을 옹호하는 건 아니지만, 이런 DRM은 정말 한숨만 나오네요.
    kjh 님 // 저는 평생 콘솔은 단 한 번도 구입 안한 only pc 게이머지만, 이런걸 보고 있노라니 다소 회의감이 듭니다 :(
  • guybrush 2010/02/19 14:24 # 삭제 답글

    PC 게임시장에서 생산자와 소비자의 신뢰가 붕괴된 하나의 예가 되겠군요.
  • anakin 2010/02/19 16:26 #

    guybrush 님 // 이렇게까지 가야만 하는 건지... 안타깝습니다 ㅠㅜ
  • 누에나방 2010/02/19 16:36 # 답글

    워해머40k:DOW2 같은 경우는 11번인가 설치하고 나면
    시디키가 효력을 잃어서 네트워크 대전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언인스톨한다고 설치횟수를 돌려주지도 않아요.
    이런 게 추세인가 봅니다.

  • anakin 2010/02/20 06:26 #

    누에나방 님 // 흐... 언인스톨하면 설치 횟수를 당연히 돌려줘야 하는 것 아닌가요? 그걸 처리하는 것이 뭔가 엄청 어려운 일도 아닐텐데 말이죠. 저런 것은 단지 개발자가 게으를 뿐이라는 생각 밖에 안 듭니다.
  • mrkwang 2010/02/20 11:28 #

    그래서 찾아보니 이런걸 발견...

    http://forums.steampowered.com/forums/showthread.php?t=1109027

    게임 자체의 문제라기 보다 Game For Windows Live 문제 같긴 하네요.

    ... 소비자의 입장에서 무슨 상관이겠냐먄.
  • anakin 2010/02/20 11:57 #

    mrkwang 님 // 헉;;; 그렇다면 이건 DRM이 아니라 GFWL 문제였군요 --a 말씀대로 소비자 입장에서는 짜증난다는 점은 비슷합니다만...
  • 곽밥 2010/02/20 14:23 # 답글

    PC로는 더이상 겜 하기가 점점 불편해지기만 하니 이거 원
  • 테슬라민트 2010/02/20 22:39 # 답글

    결국 승리하는 건 릴그룹 뿐이라는 생각이..
  • anakin 2010/02/21 08:25 # 답글

    곽밥 님 // 그렇기 때문에 DRM free를 표방하는 gog.com 같은 곳을 더욱 밀어줘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http://lunarsix.egloos.com/4005296
    테슬라민트 님 // 그런 현실이 안타깝습니다.
  • 민트상태의구우 2010/02/27 20:57 # 답글

    http://www.computerandvideogames.com/article.php?id=235596
    유비소프트에서 응답 했군요.
  • anakin 2010/02/28 05:03 #

    민트상태의구우 님 // 링크 거신 응답글은 며칠 전에 봤지만, 해명된 점은 하나도 없더군요. 인터넷 끊기면 게임 못한다는 건 변함없습니다.
  • anakin 2010/02/28 08:01 #

    민트상태의구우 님 // 응답 글에 대한 좀 더 상세한 의견을 적어 보았습니다. http://lunarsix.egloos.com/4347983
  • 그루빈매직 2010/03/04 21:24 # 답글

    아! 예전에 블로그에 댓글달면서 이분은 왜 모던웨퍼어를 안사는가 싶었는데.......오랜 시간 플레이하면서 뉘우치고 후회하죠. 모던워페어는 회사의 횡포 일뿐 ................
  • anakin 2010/03/05 02:02 #

    그루빈매직 님 // 소비자의 의견을 무시하는 회사 제품은 껌값 되기 전까지는 안 살겁니다. 힘없는 소비자가 보여줄 수 있는 최소한의 저항이라 생각해요.
  • 슈르켄 2010/04/04 21:31 # 삭제 답글

    소비자를 생각하지 않는 행위도 잘못되지만 이렇게 악화되기 전까지 불법을 애용하는 소비자들에게 더 큰 잘못이 있다고 봅니다. 그리고 인터넷도 버벅 거릴 정도가 아니라면 충분히 저런 방법도 괜찮을 것 같은데요. 하다가 딜레이 조금은 떠도, 여담이지만 저도 그렇게 좋은 케이블은 안쓰는 데 더구나 공유기 쓰는 데 잘만 되는데요.. 차라리 불법 막을려면 이런 짓이라도 해야, 불법사용자들이 정신을 차리죠.. 어떻게 보면 정품유저들에게 좀더 햬택을 주려는 태도로 볼 수도 있습니다. 너무 비관적으로만 보셔서;;;
  • anakin 2010/04/05 07:21 #

    슈르켄 님 // 불법을 애용하는 소비자들에게 더 큰 잘못이 있다면 그들에게 책임을 물어야지, 정품을 잘 사용해 온 소비자에게까지 불편함을 안기는 이런 방식이 정당하다고 생각하시는지요?

    전 세계 누구나 님처럼 인터넷 연결이 좋은 곳에서 산다고 생각하시나요? 심지어는 ea.com의 편집장까지도 이 방식에 대한 불편을 호소하였습니다( http://lunarsix.egloos.com/4367785 ). 그리고 문제는 단순히 인터넷 연결 상태만이 아닙니다. 인증 서버에 문제가 꾸준히 발생하고 있어 여러 사람들이 제대로 플레이를 못 하고 있죠( http://lunarsix.egloos.com/4352991 , http://lunarsix.egloos.com/4367785 ).

    불법을 막기 위해서는 돈 내고 사는 소비자에게 불편함을 주는 것이 아니라, 이득을 주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 인터넷이 싸구려거나, 게임 회사 서버가 문제가 있을 때에 게임을 못 하는 것이 대체 어떻게 혜택이 되나요? 이런 DRM으로 인해 "아 이제 공짜로 게임 못하는구나, 사서 해야겠다"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을까요, 아님 "내 돈 내고 이렇게 불편하게 게임하느니, 차라리 안 한다"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을까요? 어쌔신 크리드 2의 아마존 리뷰 점수를 보시면, 대강 추측이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http://lunarsix.egloos.com/4354360 ).

    그리고 이 방식의 DRM이 과연 절대 깰 수 없는 철옹성일까요? 나중에 이것도 깨지면 정품 사용자들은 뭐가 되는 거죠? 돈까지 내고 산 게임을 마음대로 못하면, 이게 대체 뭔가요? ㅠㅜ
  • 쯧쯧 2010/04/26 21:40 # 삭제 답글

    위에 댓글들을 보니 기가 차네요.. 님들이 말하는건 도둑질이나 똑같은 겁니다..패키지 게임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온라인게임이라고 생각하세요.
    온라인게임이나 다름없죠.. 매달 돈 안내고 한번 내면 돼는데 얼마나 싼겁니까? 리니지2 매달 돈내고 하면서 랜끊어지면 머같내 라고 하면서 게임합니?
  • anakin 2010/04/27 00:40 #

    쯧쯧 님 // 저 혼자 집에서 컴퓨터와 하기 위해 산 패키지 게임을 왜 온라인 게임이라 생각해야 하는 거죠? 제 돈 주고 게임을 샀는데, 그게 어떻게 도둑질이 되는 거죠? 그럼 지금까지 DRM 없는 패키지 게임을 사서 한 사람들은 모두 도둑이 되는 건가요?

    예로 드신 리니지2, 그건 온라인 서버에서 돌아가는 게임이기 때문에 랜이 끊어지면 게임을 못하는 것이 당연하죠. 하지만 이 게임은 모든 데이터가 제 컴퓨터에 있는데도 랜이 끊어지면 게임을 못 합니다. 근본적인 차이가 존재한다는 것을 모르시겠습니까?

    저는 인터넷 끊기면 못하고, 매달 돈 내는 것 싫기 때문에 온라인 게임 안 합니다. 이 DRM은 패키지 게임에 온라인 게임의 단점을 가져오고 있는 꼴이죠. 그리고 그렇게 하면서, 정작 게임 자체의 불법 복제는 전혀 막지 못하고 있습니다( http://lunarsix.egloos.com/4381679 ). 결과적으로, 정품 사용자만 게임하기 힘들게 하고 있다는 겁니다. 이쯤 되면, 뭔가 잘못된 것 같지 않나요?
  • 쯧쯧 2010/04/27 01:24 # 삭제 답글

    돈내고 샀으면 DRM이 있든 없든 상관없지 않나요? 그냥 인터넷연결해서 하면 그만이죠..그리고 아시다시피 싱글플레이는 몇일하면 끝이잖아요.. 네버엔딩컴퓨터대전 할것도 아니고..전략시뮬의 묘미는 인터넷대전이죠..인터넷이 안되면 이게임은 사지말아야죠.
  • anakin 2010/04/27 02:28 #

    쯧쯧 님 // 돈내고 샀는데, 인터넷이 안 되서 게임을 못하고, 인터넷이 되는데도 인증 서버가 맛이 가서 게임을 못합니다. 그런데 상관이 없을 리가 없죠.

    그리고 이 DRM은 유비소프트의 모든 pc 게임에 적용됩니다. 세틀러 7 뿐만이 아니라고요. 어쌔신스 크리드 2는 전략시뮬이 아닙니다.

    그리고 싱글 플레이만을 위해 게임을 사는 분들도 세상에 존재한다는 것을 알아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플레이 타임이 문제가 아닙니다. 싱글플레이를 단 한 시간을 하든, 일 년 동안 하든, 그건 제 자유입니다. 왜 외부 요인(인터넷, 인증 서버) 때문에 제 소중한 플레이 타임을 빼앗겨야 하죠? 이건 과도한 소비자 권리 침해입니다.
  • anakin 2010/04/27 02:36 #

    쯧쯧 님 // 그리고 인터넷이 안 되면 사지 말아야 한다는 님의 발언은, 인터넷이 안 좋은 소비자에게 (인터넷 연결이 전혀 필요 없는) 싱글 플레이를 할 수 있는 권리까지 박탈하는 겁니다. 이래도 문제가 안 된다고 생각하시나요?
  • 쯧쯧 2010/04/27 09:58 # 삭제 답글

    저도 세틀러7 즐기고 멀티하고 있지만 DRM은 전혀 문제가 없거든요, 인터넷이 되고 안되고는 소비자의 환경문제이지 판매자가 걱정할 문제는 아닙니다. 예를 들어 에쿠스 파는 회사가 소비자 기름값 걱정합니까?
  • anakin 2010/04/27 11:09 #

    쯧쯧 님 // 자꾸만 제가 하려는 얘기와 상관 없는 말씀만 하시는데, 님은 멀티를 하기 위해 세틀러 7을 사신 것이고, 멀티에는 인터넷이 필수니 별 문제가 없을 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싱글 플레이를 위해서는 인터넷이 필요가 없는데, 이 DRM은 싱글 플레이 시에도 상시 인터넷 연결을 필수로 요구하고 있다는 게 문제라고요.

    이는 마치, 자신의 컴퓨터에 깔려 있는 비디오 재생 프로그램으로 자신이 구입한 영화 dvd를 보고 싶은데, 인터넷이 끊기면 재생이 안 되는 것과 같은 상황인 겁니다. 이런 경우에도 '아 인터넷 안 되는 건 내 환경 탓이니 나중에 봐야겠다'라 생각하실건가요? dvd 재생에 아무런 상관이 없는 인터넷 때문에 정당하게 구입한 영화를 볼 수 없다는 데에 정말 아무런 문제가 없나요?

    에쿠스 얘기는 왜 하신 건지 모르겠네요. 어떤 차도 기름을 안 넣으면 동작을 안 합니다. 하지만 지금 싱글 플레이 상황에서의 인터넷은 기름이 아니라 썬루프 같은 옵션이란 말입니다. 있든 없든 차가 굴러가는 데는 하등 차이가 없는 옵션이라고요.

    전 세계 모든 사람들이 님처럼 축복받은 인터넷 환경에서 사는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세요? 심지어는 EA.com의 편집장도 인터넷 연결이 불안정해서 자사의 게임을 못 하겠다고 불평한 적 있습니다( http://lunarsix.egloos.com/4367785 ). 저만 해도 돈이 없어 타임워너 제일 싸구려 초저속 인터넷으로 연명하고 있고요.

    그리고 인터넷이 아무리 잘 되어 있어도, 인증 서버가 죽으면 게임 못한다니까요? 실제로 어쌔신 크리드 2 서버가 출시 당일 죽는 사고가 있었고( http://lunarsix.egloos.com/4352991 ), 님이 즐기시는 세틀러 7도 호주 지역에서 주로 접속이 안 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http://lunarsix.egloos.com/4367785 ). 님께서 지금 잘 된다고 안심하실 상황이 아니라, 님에게도 언제든 일어날 수 있는 일이란 말이에요.
  • 쯧쯧 2010/04/27 12:44 # 삭제 답글

    제가 보기엔 구더기 무서워서 장 못담구겠다는 불평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걸요.
  • anakin 2010/04/27 13:14 #

    쯧쯧 님 // DRM 때문에 정품 이용자가 겪게 될 불편이 최소한이라고 가정해 보죠. 그런 DRM으로 인해 얻은 이득이 대체 뭐죠? 불법 복제 방지? 이미 말씀드렸다시피, 이미 크랙본이 돌고 있어요( http://lunarsix.egloos.com/4381679 ). 크랙본으로 할 사람은 어차피 정품 안 사고 저걸로 하게 될 거란 말이죠.

    아무런 이득 없이, 정품 사용자들에게만 불편함을 주고 있는 이 DRM이, 구더기를 무서워하는 것으로만 보이십니까? 불법 복제가 문제라면 그 사람들을 처벌해야지, 왜 돈 주고 사는 사람들에게 불편함을 주는 거죠?

    좋은 인터넷 환경에서 게임하실 수 있는 것을 감사해 하세요. 나중에 혹 인증 서버가 죽더라도 불평하지 마시고, 크랙본으로 하는 사람들은 님이 게임 못하고 있는 동안에도 아무 문제 없이 게임 잘 하고 있다는 것을 떠올려 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집 인터넷이 병신이고, 비싼 돈 주면서 '회사가 허락할 때만' 게임이 가능한 제품을 사고 싶지 않기 때문에, 불매 운동을 계속 하겠습니다.
  • 쯧쯧 2010/04/27 16:38 # 삭제 답글

    아쉽게도 세틀러7은 크랙이 완벽하지 않습니다. 게임실행은 되지만 재대로 플래이를 할수없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예를들면 창고버그(크랙판 서버로는 메인창고 이외에 창고를 지으면 배달부들이 움직이지 않는버그). 즉 서버통신와의 통신으로 어떤 명령을 내리는것이라고 판단됩니다만, 아마 서버소스가 유출되지 않는 이상 완벽한 크랙은 힘들걸로 보입니다,
  • 쯧쯧 2010/04/27 16:40 # 삭제 답글

    이미 서버와의 계속적인 통신이 되지 않으면 정상플래이가 안된다는 것이지요.. 이미 인터넷없이 하는 패키지 게임이 아니라는 겁니다. 온라인연결해서 리니지2 솔플하는거랑 같다는거죠.
  • 쯧쯧 2010/04/27 17:06 # 삭제 답글

    또 예를 든다면 적의 AI도 서버랑 통신으로 동작하게 만들수도 있다는 겁니다. 캠페인이나 싱글플레이를 해도 적의 AI는 서버통신으로 명령받게 말이지요. 이런식으로 만들어버리면 서버소스 유출되지 않는한 뚫기 힘들죠
  • anakin 2010/04/27 17:30 #

    쯧쯧 님 // 링크 건 글을 보신건지 모르겠는데... 수정된 실행 파일을 이용하여, 실제 또는 가상 서버와 통신을 하지 않는 어쌔신 크리드 2의 전체 크랙이 이미 등장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유사한 보안 방식을 사용하고 있는 세틀러 7 역시 완전한 크랙이 등장하는 것은 시간 문제일 것 같은데요.

    유비소프트에서 사용하는 방식이 어떤 건지 알 수는 없지만, 적의 AI까지 서버에서 구현한다면 말씀대로 그건 이미 패키지 게임이 아니겠죠. 하지만 크랙이 등장한 것을 보면 그것보다는 훨씬 단순한 정보 교환인 듯 하고, 보안이 뚫린 상황에서 사용자를 불편하게 하는 것에 대한 정당한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 쯧쯧 2010/04/27 20:58 # 삭제 답글

    그런게 자꾸 등장하고 불법복제들해서 사용하니깐(님이 했다는게 아니라 다른사람들이) 게임개발사들도 초강수를 두는 것이지요. 유비소프트 작년 매출이 재작년의 절반밖에 안된다고 하더군요. 요즘은 인터넷으로 수기가 수십기가도 쉽게 다운로드 가능하니깐 게임개발사들도 어쩔수 없다고 전 봅니다.
  • anakin 2010/04/28 02:09 #

    쯧쯧 님 // 제 생각은 다릅니다. 불법 복제가 만연하니까 정품 사용자들을 혼내겠다는 이 방식이 올바른 대처법일까요? 청소 당번 중 몇 명이 도망갔다고, 남아있는 아이들에게만 강력한 단체 기합을 주면, 튀었던 아이들이 "아 우리 때문에 쟤네들이 벌받았구나, 앞으로는 안그래야겠다"라고 생각할까요? 불법 복제를 해도 그로 인한 손해는 극미하고 (크랙이 나올때까지 약간 기다리는 정도?) 자신에게 돌아오는 혜택은 그대로니까요.

    그리고 이런 강력한 불편을 주는 DRM 때문에 정품 사용자들의 구매가 줄어든 것 역시 게임 회사의 손실이죠. 저만 이렇게 화내고 있는 게 아닙니다. 아마존 등의 사이트에 가 보면 DRM 때문에 사지 말라고 하는 리뷰들이 넘쳐납니다.

    불법 복제도 못 막고, 정품으로 사 쓰던 게이머들도 밀어내고, DRM 개발하는 데에 든 인력과 시간도 다 돈이고... 이걸 다 합쳐 보면 과연 무슨 이득일까요?

    저는, 정품에 보너스를 붙여 정품으로 사 쓰던 게이머들을 더 모으는 방향으로 가는 게 올바른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정품 사용자를 벌하는 게 아니라 그들에게 상을 주는 거죠. 정품에 들어있는 1회용 코드를 통해 무료 DLC를 제공하고 있는 매스 이펙트 2 (중고나 불법 복제를 하면 $15를 내고 구입해야 하죠), 고전 게임 다운로드 판매 사이트지만 DRM 프리에 각종 매뉴얼, 배경 화면, OST 등의 재미있는 자료를 함께 제공하고 있는 gog.com 등이 괜찮은 예라 생각합니다. 더 많은 회사들이 이런 방향으로 나간다면, 사람들의 인식도 점차 '정품을 사면 뭔가 더 좋구나'로 바뀌면서 정품 판매량이 늘어나지 않을까요?

    안 사는 사람은 저래도 절대 안 산다고요? 정품을 사는 사람들이, 자신들을 벌하는 게임과 자신들에게 이득을 주는 게임 중에 어느 쪽을 더 많이 사게 될지, 한 번 생각해 보세요.
  • 막스 2010/06/05 22:04 # 삭제 답글

    위의 쯧쯧 이분은...글의 논지를 파악하지 못하시네...-_-
    한참이나 지난 이야기지만, 댓글을 죽 읽고 있자니...한심하군요.
    글쓴이의 생각이나 주장은 "DRM 이 이미 효과가 없고 오히려 정품사용자에게 피해를 주고 있으니 개선해달라." 인데...
    나는 불편하지 않으니 웃기지 말라 라는 대답만 줄창 하고 있으니...거참.
    난독증인건가...
    PC 게임을 그다지 즐기지 않는 본인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잘 쓰여져 있구만...
    쯧쯧 이분의 댓글을 보고 있자니 어이가 없군요... 거참.
  • anakin 2010/06/06 00:39 #

    막스 님 // 아마도 자신이 즐기고 있는 게임에 대해 좋지 않게 이야기하니 기분이 나뻤던 것 아닌가 싶습니다;;;
  • ㅇㅇ 2011/03/30 11:11 # 삭제 답글

    쯧쯧 같은 놈들 때문에 인터넷에서 욕을 안할래야 안할 수가 없다. 국어 읽기 못배웠냐? 아나킨이 뭔말 하는지 몰라?
  • 초딩만세~ 2011/09/25 16:11 # 삭제 답글

    오오 쯧쯧님 화이팅 하셨군요, 말의 뜻도 전혀 이해를 못하고, 오로지 어리광적인 발언~ 멋졌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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