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푼트의 호숫가 산장

lunarsix.egloos.com



밸브, 도타 개발자를 채용하다

Great News For DotA Fans via
Valve Snaps Up Defense of the Ancients Dev @ Kotaku

하프-라이프(Half-Life) 시리즈로 유명한 게임 개발사 밸브 (Valve Corporation), 해외에서는 물론, 국내에서도 수많은 추종자를 보유하고 있는 회사죠.

이들은 예전부터 종종 실력있는 아마추어 개발자들을 정식 직원으로 채용하여 작품을 내놓곤 했었죠. 카운터 스트라이크(Half-Life: Counter Strike) 모드를 만든 Gooseman과 Cliffe는 둘 다 이후 밸브에서 일하게 되었고, 나바큘라 드롭(Narbacular Drop)을 만든 팀을 고용하여 포탈(Portal)을 만들었습니다. 이와 비슷한 맥락의 뉴스라 볼 수 있겠네요.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략한 설명을 드리면, 도타라는 것은 DotA, Defense of the Ancients를 일컫는 용어로, 이는 워크래프트 3(Warcraft 3)의 커스텀 맵(일명 유즈맵) 중 가장 유명하고, 가장 넓은 팬 베이스를 갖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의 인기작입니다 (국내에서는 도타의 게임플레이를 그대로 따 온 카오스가 더 유명한 듯).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플레이어들이 즐기고 있고, 수많은 클랜들이 있으며, 각종 대회가 열리고 블리즈컨에서의 정식 종목으로도 나온 바 있습니다. 그 인기는, 정식 레더를 플레이하는 사람보다 이런 커스텀 맵을 즐기는 사람이 더 많을 정도라, 워3는 도타/카오스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라는 비아냥까지 있을 정도입니다. 국내 피씨방에 들어가서 "워3 있어요?"라 물어보면 주인들이 모르고, "카오스 있어요?"라고 하면 자리를 알려준다는 말까지 있으니까요.

게임은 팀 멀티플레이 방식으로, 두 팀 중 한 쪽에 들어가 자신의 영웅을 고르고, 적군을 해치우면서 돈과 경험치를 쌓아 아이템과 레벨업을 통해 더 강한 영웅을 만들고, 궁극적으로는 상대의 기지를 파괴하면 승리하게 됩니다. 이런 게임 방식의 아이디어는 스타크래프트 맵 Aeon of Strife가 원조라고 하고, 이 도타의 게임 플레이를 따서 독립된 게임으로 출시한 반신반인(Demigod)이라는 게임도 있습니다.



서론이 너무 길었는데, 결론은 이런 유명한 도타 맵을 만든 IceFrog라는 분이 밸브에 고용되었다는 겁니다. 이미 꾸준한 업데이트로 인해 상당히 높은 품질의 게임 플레이를 보여준 도타인데, 밸브의 게임 만드는 노하우(밸브가 또 한 레벨 디자인 하는 개발사죠^^)와 결합되면 얼마나 높은 완성도의 작품이 나올런지 상당히 기대가 되네요. 식상한 표현이긴 하지만, 앞으로의 귀추가 주목됩니다.


그리고 완전 딴 소리로, 밸브 임마들아 하프-라이프 2 에피소드 3는 출시 안할꺼냐?!?

덧글

  • 은색 2009/10/06 12:26 # 답글

    얼음개구리 출세했군요!
    요즘 코카인 먹으면서 패치를 하더니만... (?)
  • 키세츠 2009/10/06 14:43 # 답글

    저는 도타 초창기에 잠깐 하고 카오스로 갈아탔는데...
    도타의 인기가 이토록 세계적이었군요;;

    이제 밸브에서 아발론온라인 같은 걸 하나 만드는건가요?
  • anakin 2009/10/07 03:07 # 답글

    은색 님 // 확실히 출세라 부를 만 한 것 같아요 ^^ 게임 모딩을 잘 해서 취업한 케이스?
    키세츠 님 // 도타는 국내에서보다 해외에서 훨씬 큰 팬베이스를 갖고 있더군요. 저도 이 결합으로 어떤 작품이 나오게 될지 상당히 궁금하네요.
  • 크론도팬 2009/10/07 23:55 # 삭제 답글

    글을 읽다 갑자기 예전 플스게임서 각명관과 창마등 시리즈가 생각나는군요...

    저택 구축, 그리고 그 안에 온갖 함정을 이용해 컴보를 만들어내는 그 재미가 솔솔했었는데,
    당시 온갖 조합을 이용해 별별 희한한 컴보들을 만들었습니다.

    ( 창마등에선 아예 조합컴보로 두들긴 숫자까지 화면에 표시되더라는... 컥 --;)
  • anakin 2009/10/08 06:42 #

    크론도팬 님 // 제가 콘솔 게임에 대해 무지렁이;;;인 관계로 언급하신 게임들에 대해 전혀 모르겠네요. 죄송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