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푼트의 호숫가 산장

lunarsix.egloos.com



[스포일러 없는 엔딩 감상] 뱀파이어 스토리 (2008)

스포일러 없는 엔딩 감상 시리즈 링크

그래서, 얘기가 왜 여기서 끝나는건데? -_-


뱀파이어 스토리(A Vampyre Story) 엔딩을 보고 들었던 생각들을 순서 없이 나열하였습니다. 스포일러가 될 만한 내용은 일부러 언급을 자제하였으니, 게임을 아직 안 해 보신 분들도 읽으셔도 될 겁니다 :)

Good 2D 그래픽과 애니메이션의 극한을 보여주는 아름다운 배경 그래픽은 이 게임의 백미입니다. 저 뒤로 조용히 흘러가는 구름, 사뿐사뿐 내리는 함박눈, 이동할 때에 보이는 다중 스크롤 배경까지 정말 많은 부분에서 신경을 썼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과 연관, 3D로 만들어 진 캐릭터들은 깔끔한 만화 스타일과 은은한 광원 효과로 역시 많은 정성이 들어간 느낌입니다. 애니메이션은 살짝 어색한 부분들이 존재합니다만 이 정도면 훌륭하죠.

Bad 그래픽에 대해 유일하게 흠잡을 수 있는 건 와이드스크린 미지원. 1024x768이 최대 해상도입니다.

Good 그래픽이 워낙 훌륭한지라 그 옆에서 살짝 빛이 바래긴 하지만, 배경 음악도 튀지 않고 게임의 분위기를 아주 잘 맞춰 줍니다.

Good 텝 키를 누르면 모든 핫스폿을 보여주는 방식으로 포인트-앤-클릭 어드벤쳐의 고질적인 문제점 중 하나인 픽셀 헌팅을 해결한 점, 그리고 거의 모든 대사와 동작을 스킵할 수 있는 키가 존재하는 것은 플레이어에 대한 좋은 배려겠죠.

Bad 근데 배려를 해 줄 거라면 끝까지 잘 좀 마무리 해 줬으면 좋을 것을... 스킵 버튼을 왜 하필 스페이스 바로 정했나요? 게이머들은 게으른 족속들이라, 마우스를 잡은 오른손 하나로 모든 걸 다 하고 싶어하거든요. 그리고 인벤토리를 불러오는 명령이 마우스 오른 버튼인 건 괜찮은데, 이걸 '장소 순간이동' 버튼과 똑같이 해 놓아서 별 생각없이 인벤토리 띄우려다 다른 화면으로 이동된 것이 한두번이 아닙니다 -_-

Bad 그리고 인벤토리 나온 김에 한 마디 더, 인벤토리에서 아이템 선택할 때에 가끔 아이템 명이 안 나오면서 선택 안 되는 버그는 정말 짜증났습니다.
텝을 눌렀을 때 존재하지 않는 핫스폿이 나오는 거나, 음성 대사와 자막이 서로 다른 것(한두번도 아니고 이런 부분이 무지 많습니다), 대화 선택 화면에서 핫스폿 설명이 밑에 뜨는 것 같은 버그들은 이 게임에 대해 '버그 제대로 못 잡고 서둘러 출시한' 게임이라는 인상을 주기에 충분합니다.

Good 전체적으로 다양한 캐릭터들이 나오고, 각각의 성우들이 상당히 괜찮은 연기를 들려 줍니다. 개인적으로 박쥐 프로더릭의 음성은 수준급이었다고 생각되네요.

Bad 근데 대체 왜 주인공 모나의 목소리는 그렇게 만든 거죠? 거북한 하이 피치에 어색한 프랑스 억양, 닭살돋는 웃음소리, 짜증나는 대사까지 마음에 드는 구석이 거의 한 군데도 없습니다.

Bad 대사 얘기가 나온 김에 한 마디 덧붙이면, 이 게임의 전체적인 대사는 보면서 저는 그런 느낌을 받았습니다. '아, 이 사람들, 정말 플레이어를 웃기려고 노력들 하는구나.' 그건 좋은데, 문제는 이 목표 달성률이 그다지 높지 않다는 데에 있습니다 -_- 예, 그냥 가끔만 웃겨요.
제가 최근 대사를 너무 잘 쓴 어드벤쳐 게임들만 했나 봅니다. 왜 론 길버트, 팀 셰이퍼, 데이브 그로스먼이 위대한 분들인지 다시 한 번 강하게 느낄 수 있는 경험이었습니다.

Bad 뭐, 대사만 별로였다면 그러려니 하고 따라갔겠지만, 이 작품, 스토리도 기대 외로 엉성합니다.
무엇보다 제일 기분 상했던 부분은, 모나의 이야기가 완결되지 않는다는 점. 게임의 엔딩을 보면, 이 작품은 처음부터 더 큰 이야기의 첫 부분으로 만들어졌다는 점이 명확해집니다. 하지만 이런 사실이 게임 박스에도, 매뉴얼에도, 공식 웹페이지에도 명확히 언급되어 있지가 않습니다. 저는 엔딩을 보고 나서, 속은 기분이었습니다.

한 줄 요약 그래픽 끝내주는 건 인정하는데, 그 절반만의 수준으로라도 다른 부분들 만들어 주면 안되겠니?


전체적으로, '전직 루카스 직원'이라는 단어에 너무 많은 기대를 했던 것 같습니다. 지금 만들고 있는 속편은 좀 더 좋은 작품이 나오기를 기대해 봅니다.

핑백

  • 벨푼트의 호숫가 산장 : [링크] 스포일러 없는 엔딩 감상 시리즈 2009-09-25 04:31:22 #

    ... allout 3 폴아웃 3 (2008) - 멋진 세계관과 높은 자유도, 넓고 흥미로운 지도와 환상적인 그래픽을 가진 게임이지만 메인 스토리와 엔딩이 개판. A Vampyre Story 뱀파이어 스토리 (2008) - 그래픽 끝내주는 건 인정하는데, 그 절반만의 수준으로라도 다른 부분들 만들어 주면 안되겠니? Mirror's Edge 미러스 에지 (2009) ... more

  • 벨푼트의 호숫가 산장 : 소장중인 게임 사진 3 2010-06-19 07:46:13 #

    ... 이죠;;; 오리지널 유럽판 제목은 '죽음의 천사'로 알고 있습니다. 스틸 라이프 포스트 모템 가라앉는 섬 - 사이베리아로 유명한 소칼의 작품입니다. 뱀파이어 스토리 - 뱀파이어 스토리 스포없는 엔딩감상 로스트 크라운 미스트 10주년 - 후기판이라 사이즈가 작습니다. 어드벤쳐 모음집 - 데드 리프, 킵세이크, 리턴 투 미스티리어스 아일랜드, 니비루, 비밀 문서: ... more

덧글

  • LucasArts 2009/09/14 17:50 # 삭제 답글

    얼마후면 구할 게임인데 막히면 질문해도 될까요? ^^;
  • anakin 2009/09/15 02:34 #

    LucasArts 님 // 물론 되죠 ^^ 기억나는 한도 내에서는 최대한 답변 드릴께요.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