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푼트의 호숫가 산장

lunarsix.egloos.com



스팀의 유비소프트 주간, 수상한 타이밍?

대형 개발/유통사인 유비소프트(Ubisoft)가 gog.com에 들어왔다는 이야기를 어제 한 바 있습니다.

이와 별개로, 스팀에서는 이번 주에 일명 유비소프트 주간이라는 이름으로, 유비소프트 제품을 하루에 하나씩 할인하고, 주말에는 특별 할인 팩을 올리겠다고 하였죠.


그리하여 이번 주 올라왔던 게임들은...

월요일에 어쌔신 크리드 (Assassin's Creed)
화요일에 브라더스 인 암스 (Brothers in Arms: Hell's Highway)
수요일에 페르시아의 왕자 (Prince of Persia), 물론 2008년도 버전입니다
목요일에 파 크라이 2 (Far Cry 2)

였습니다.


그리고, 오늘 주말 딜로 올라온 것은 유비소프트 클래식 팩이라는 제목으로, 나온지 시간이 조금 지난 작품 넷을 하나로 묶어 $9.99의 가격으로 파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클래식 팩에 포함된 작품들이...



선악을 넘어서 (Beyond Good and Evil)
다크 메시아 오브 마이트 앤 매직 (Dark Messiah of Might and Magic)
파 크라이 (Far Cry)
IL-2 스터모빅 (IL-2 Sturmovik: 1946)

혹시 좀 낯익은 목록 아닌가요?


목록에 있는 네 개의 작품 중 다크 메시아를 제외한 나머지 세 개는 어제 올린 gog.com에서 발매할 유비소프트 작품 목록에도 있는 작품들입니다. 흠, 이게 뭐죠?


당연히, 각각 $9.99에 팔리는 gog.com 버전보다는 네 개의 작품을 $9.99에 묶어서 파는 스팀 쪽이 가격상 큰 이득입니다. 1/4 가격이니까요. 그리고 디지털 다운로드 판매 방식인 스팀에서, 당연히 '재고 처리'라는 개념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가격이야 정하기 나름이 되는 것이죠.


그럼 이건 스팀에서 gog.com을 견제하기 위한 움직임일까요? 아니면 그냥 우연히 타이밍이 겹친 것 뿐일까요? 뭐, 진실은 알 수 없습니다만...


어제 적은 글에 썼던 이야기를 다시 인용하도록 하죠.
스팀에는 gog.com에서 제공하는 사운드트랙, 아트웍, 월페이퍼 등의 보너스가 없습니다. 게다가 스팀 버전은 반드시 스팀 계정에 로그인이 되어 있어야 하고요. 뭐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고 저도 이미 언급한 바 있는 사실이지만, gog.com에서 제공하는 버전은 DRM free입니다.


이러한 장점들 때문에 저는 여전히 gog.com 버전이 끌리네요 --a 하지만 이건 제 개인적인 의견일 뿐이니 각자 알아서 판단하시면 되겠습니다.

덧글

  • AirCon 2009/03/28 16:20 # 답글

    견제, 라기보단 매출 줄기 전에 일단 최대한 많이 팔아두자, 라는게 목표겠죠.
    하여튼 어제 스팀에 저 뉴스 뜬거 보고 어지간히 똥줄 탔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어서 좀 웃었습니다 :)
  • anakin 2009/03/29 06:06 #

    AirCon 님 // 뭐, 어느 쪽이건 간에, 스팀에서 신경써야 할 만큼 gog가 영향력을 키운 건가 싶어서 나름 기분 좋기도 하더군요 ^^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