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푼트의 호숫가 산장

lunarsix.egloos.com



기어스 오브 워 pc판 DRM, 정품 사용자를 엿먹이다

Gears of War DRM screwup makes PC version unplayable @ ars technica

Xbox 360용으로 처음 출시되어 엄청난 인기를 누리고, 이듬해에 pc 버전도 출시된 기어스 오브 워(Gears of War)의 DRM 오류로 인해 pc판의 정품 사용자들이 게임을 못하게 되는 사태가 발생하였습니다.

이 페이지에 있는 스크린샷으로 보아, 기어스 오브 워 pc판의 사용자 인증서가 2009년 1월 28일에 종료가 되는 걸로 설정이 되어 있었던 걸로 판단됩니다. 당연히 사용자들의 문의와 항의가 빗발쳤고, 개발사 에픽 게임즈(Epic Games)는 아직까지는 "배급사 마이크로소프트와 함께 해결책을 찾고 있는 중이다"라는 반응 뿐인 것 같습니다.


당연한 얘기인지 모르겠지만, 해적판으로 하는 사용자들은 이런 문제가 전혀 없이 잘 플레이하고 있다고 합니다.



DRM이 정품 사용자와 돈 내고 이용하는 구매자들에게 설치 과정에서 여러 가지 불편함을 안겨 준다는 건 이미 잘 알고 있는 사항이었지만, 이런 식으로 잘 돌아가던 게임을 아얘 못하게 만들며 엿먹이는 건 또 좀 새롭군요.


이번 사태는 단지 개발사의 실수로 치부하고 가볍게 넘어갈 수도 있겠지만, 5년, 10년이 지나 개발사들이 DRM 서버를 더 이상 운영 안하게 되고, DRM 걸린 게임들은 모조리 플레이가 불가능해지는 시대가 오지 않으리라는 보장이 전혀 없는 상황에서, 저는 도저히 DRM을 좋은 시각으로 받아들일 수가 없네요. (네, 저 15년~20년 전 게임들, 아직까지도 종종 즐기고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간간히 DRM의 폐해를 널리 알려주는 사건이 터지는 마당에, 더더욱 그러합니다.



P.S. 그렇다고 제가 해적판을 지지하는 건 절대 아닙니다. 정당한 소비자로서, 돈을 낸 만큼의 권리를 찾고 싶을 뿐입니다.

P.P.S. 전 기어스 오브 워 pc판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a

덧글

  • JOSH 2009/01/31 07:53 # 답글

    후....
    네트워크 실시간인증 제도를 옹호하고 싶지만
    돈주고 사면서 저들에게 그 목숨을 맡기고 싶진 않죠...
    (이런.. 목숨까지는 좀...)

    아예 DRM 건 게임은 몇년후 제작사가 의무적으로 DRM 해제해야 한다는
    법적인 규정이라도 있으면 모를까...
  • 안셀 2009/01/31 10:00 # 답글

    노골적으로 엑박판 사라는 수작..?
    아니면 대체 인증기간을 저렇게 짧게 잡은 이유를 설명할 수가 없을 것 같네요;;
  • anakin 2009/01/31 17:47 # 답글

    JOSH 님 // 문제는 네트워크 인증 방식일 경우 발매 패키지 자체만으로 DRM을 해제하는 방법이 없을 것 같다는 점이겠죠. 따로 DRM 해제 패치를 내놓는다 해도 인터넷 접속을 해서 찾아서 다운로드 하는 불편함은 존재하겠죠.
    안셀 님 // 아마 별 생각 없이 출시 날짜에 쫓겨 대충 돌아가는 것 확인하고 테스트 용 인증서를 내놓은 게 아닐까 하는 게 제 생각입니다만, 정확한 이유는 알 수 없겠죠;;;
  • 아나... 2009/02/04 20:27 # 삭제 답글

    1월 21일 날 구매한 PC판 기어스 오브 워를 하는 도중
    저도 갑자기 안되길래
    3일 동안 쩔쩔 맸습니다
  • anakin 2009/02/05 07:30 #

    아나... 님 // 저런, 직접 경험하셨군요 ㅠㅜ 굉장히 짜증스러우셨을 것 같습니다. 이제는 다시 잘 동작 되나요?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