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푼트의 호숫가 산장

lunarsix.egloos.com



'The Lord of the Rings'와 'The Hobbit'이 서로에 끼친 영향들


반딧불이 님의 호빗 뒤늦은 감상문에 대한 트랙백입니다.


그렇습니다. 톨킨은 '더 호빗(The Hobbit)'을 쓴 이후에 '반지의 제왕(The Lord of the Rings, 이하 LotR)을 썼습니다. LotR 소설(특히 원서)을 읽어보신 분들은 느끼셨겠지만... 소설의 분위기가 이야기의 초반에 서서히 바뀝니다. 초반에는 상당히 가볍고 유쾌한 분위기인데, 엘론드의 회의 즈음에 이르면 굉장히 무거운 분위기로 바뀌죠.

아시다시피, '실마릴리온(The Silmarillion)'은 톨킨의 평생 업적으로, 중간계(Middle-Earth)의 기원부터 제1, 제2, 그리고 LotR의 무대인 제3시대까지의 어마어마한 길이의 역사 이야기입니다. 그런데, The Hobbit은 원래는 이 중간계와는 상관 없는 세계를 무대로 쓰여진 작품이었다고 합니다. 엘론드나 곤돌린이 나오긴 하지만 이는 그냥 단순히 '흥미'를 위해 들어간 것이며 -- 왠지 뭔가 있을 듯한 느낌을 주는 뽀대나는 이름들이죠^^ -- 실제 중간계와의 관계는 뚜렷이 드러나지 않았다고 하죠.


그래서 톨킨이 LotR을 처음 쓸 때에는 The Hobbit의 연장선인 '동화' 투의 가벼운 어투와 밝은 분위기를 연출하였다고 합니다. 그런데 작품이 점점 진행되면서... 이는 실마릴리온의 결말부로 바뀌게 되고 점점 무거운 요소들이 계속 추가되죠. 그리하여 지금의 묘한 어투 변화를 갖게 된 것입니다. (영화만 보신 분들은 알기 힘들죠 ;)

이러한 모순에 대해 톨킨은 "이러한 어투 변화는 의도된 것이다. 이는 호빗들이 샤이어의 좁은 세계에서 벗어나 세계의 어두운 면에 대해 알게 되면서 생긴 인식의 변화를 반영한 것이다." 라는 말을 했다고도 합니다.



절대반지에 대한 태도에서 흥미로운 또 하나의 일화가 있습니다.

The Hobbit은 1937년에 첫 출판되었는데 거기서는 골룸이 빌보와 수수께끼 대결을 벌여서 이기면 '선물'을 주겠다고 합니다. 그러나 빌보가 이긴 후 골룸은 자신이 반지를 잃어버린 것을 발견하게 되죠. 반지를 줄 수가 없어서 당황한 골룸은 대신 빌보에게 나가는 길을 알려주며, 둘은 아주 사이좋게 헤어집니다.

그러나 LotR이 쓰여진 후 이러한 스토리는 반지의 속성과 골룸에 대한 반지의 지배력을 생각해 보면...도저히 말이 안되죠. -_- 그리하여 고심하던 톨킨은 현재 버전으로 이 부분을 고쳐 썼다고 합니다. 골룸은 처음부터 반지를 줄 생각은 전혀 없었고 빌보가 이기면 (이길 리가 없다고 생각하며) 나가는 길을 알려주겠다고 하죠. 그런데 빌보가 이상한 꼼수(?)로 이겨버리자 반지를 이용, 그를 죽이려 하지만... (후략)


하지만 그렇다고 문제가 다 해결된 것은 아니었죠. 이제 이 이야기에 대해 두 가지의 출판된 이야기가 존재하게 된 것입니다. 톨킨은 이 문제점을... 빌보가 반지의 영향을 받아 반지를 골룸에게서 '정당하게' 따낸 것으로 이야기하게 함으로써 해결하죠. 그러니 첫번째 버전은 빌보의 '구라' 버전이고, 현재 버전은 '사실' 버전이라는 식이 되는거죠. (고생했습니다 톨킨씨!)


모든 참고 자료의 출처는 The Tolkien Meta-FAQ 입니다.

핑백

  • 벨푼트의 호숫가 산장 : [링크] LotR and Tolkien 2008-03-18 01:46:44 #

    ... 지의 제왕 '소설' 이야기 목록 - 개정판: 반지의 제왕 '소설' 이야기 시리즈 링크입니다. 이제 위 글 말고 이 버전으로 보시기 바랍니다. 'The Lord of the Rings'와 'The Hobbit'이 서로에 끼친 영향들 반지의 제왕 왕의 귀환 (2003) 아라곤의 시 (from 소설 FotR) 도착했습니다 반지의 제왕 확장판 1편 FotR - 인간은 ... more

덧글

  • awful 2004/09/10 23:01 # 삭제 답글

    드디어 실마릴리온을 읽고 있는데.....제가 본 책중 성서 다음으로 고유명사가 많이 나오는 책이 될듯 하네요-_-;
  • anakin 2004/09/11 08:42 # 답글

    awful님 // 실마릴리온.. 읽기 쉬운 책이 절대 아니죠;; 하지만 반지의 세계를 이해하기 위한 필독서..건투를 빕니다! :)
  • 샤키 2004/09/11 20:34 # 답글

    awful님 // 실마릴리온 어느 버전으로 읽고 계신가요?
    혹시... 그.... 다솜에서 나온 번역서인가요? -_-;;
    ...괴롭지 않으세요? --;;
  • 떠도는불의넋 2006/02/21 19:01 # 답글

    실마릴리온은 원서 아니면 못 읽는 책이죠. 다솜판은 엄청난 의역이고, 씨앗판은 엄청난 중역풍 직역인걸요..
  • anakin 2006/02/22 16:14 # 답글

    떠도는불의넋 님 // 저는 한글판은 안 읽어봐서 잘 모르겠네요. 하지만 어설픈 한글 번역의 괴로움이 어떤 것인지는 익히 잘 알고 있죠. ;;;
  • 떠도는불의넋 2006/02/26 09:28 # 답글

    톨킨이야 실수 둘러대기에 워낙 능숙한 사람이니;; 알레고리 싫어한다는 것도 둘러대기의 일환이겠지요:-)
  • anakin 2006/02/26 22:13 # 답글

    떠도는불의넋 님 // 하하^^ 위 이야기를 알고 나니 톨킨에 대해 정말 새로운 느낌을 갖게 되더군요. 말씀대로 둘러대기에 관해서는 상당한 능력을 지니고 있는 듯 합니다. :)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