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푼트의 호숫가 산장

lunarsix.egloos.com



바벨 피쉬 퍼즐

바벨 피쉬(Babel Fish). 더글러스 애덤스(Douglas Adams)의 '은하수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원제: The Hitchhiker's Guide to the Galaxy, 이하 tHGttG)'를 읽어보신 분들이라면 이 물고기가 뭔지 아마도 알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tHGttG는 공상 과학 코미디 시리즈로, 원작은 영국 BBC의 라디오 방송이었다고 합니다. 이후 소설, TV 연재물, 컴퓨터 게임, 만화책, 영화, 심지어는 수건(왜 '수건'인지는, 작품을 아는 분들은 모두 아시리라 생각합니다^^)으로도 만들어졌습니다.


원작인 라디오 방송은 아무래도 접하기 쉬운 매체가 아니다 보니, 5권으로 된 소설 시리즈가 아무래도 가장 유명한 것 같습니다. 원래는 3부작(Trilogy)으로 씌여졌는데, 나중에 4권이 나오면서 "4권으로 된 삼부작 (Trilogy in four parts)"이라고 불리게 되었고, 5권이 나오면서는 "5권으로 된 삼부작"이 되었습니다. 5권은 미국판이 나올 때에 "잘못 이름붙여진 히치하이커 삼부작의 5번째 책 (The fifth book in the increasingly inaccurately named Hitchhiker's Trilogy)"이라는 내용이 앞표지에 찍혀 있었다고 하네요. ^^ (자료 출처: 위키피디아) 작가인 더글러스 애덤스가 심장마비로 2001년에 사망하지 않았더라면 속편이 더 나왔을지도 모르겠습니다.



1984년, 당시 최고의 텍스트 어드벤쳐 게임 제작사였던 인포콤(Infocom)은 이 작품을 게임으로 만들어 판매하게 됩니다. 이 게임은 인포콤이 가장 많이 팔은 게임 중 하나로 유명하기도 하지만, 이 게임을 유명하게 한 또 하나의 요인은 바로 '바벨 피쉬 퍼즐(The Babel Fish Puzzle)'이라고 알려진, 게임 내의 한 퍼즐 때문입니다. 대체 이 퍼즐이 뭐냐고요?


책을 읽어보신 분들을 아시겠지만, 바벨 피쉬는 간단히 말해, 전 우주의 모든 언어를 알아들을 수 있게 해 주는 신비한 물고기입니다. 소설의 주인공들은 전 우주를 여행하면서 온갖 우주 종족들과 만나게 되는데, 결국 누구를 만나도 서로 의사소통에는 문제가 없게 해 주는 장치라 할 수 있겠죠. ^^


소설에서 주인공들은, 이 물고기를 자판기에서 구해 소설에서는, 주인공 중 한 명이 이미 갖고 있어 각자 하나씩 장착(?)하게 됩니다. 하지만, 인포콤의 게임에서는, 이 물고기를 얻는 것이 그다지 쉽지 않게 되어 있습니다. 아니, 얻는 것이 매우 어렵게 되어 있다고 이야기하는 것이 더 사실에 가깝겠군요.

더욱 사악한 점은, 바벨 피쉬를 구하는 것은 게임 초반인데, 여기서 얻지 못한 채로 게임을 진행하면, 후반부에 가서야 게임을 끝내는 것이 바벨 피쉬 없이는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해 준다는 점입니다. 허허;;


어떤 퍼즐이길래 그러냐고요? 그럼, 바벨 피쉬를 얻는 구체적인 방법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죠.
스포일러성 내용이니, 일단 가립니다. ->


위에서 보신 바와 같이, 이 바벨 피쉬 퍼즐은 너무도 악명이 높아, 인포콤에서는 "I got the Babel Fish (나는 바벨 피쉬를 얻었다)"라고 쓰여진 티셔츠를 팔기도 했다고 합니다 ^^ (자료 출처: 스티브 메레츠키(Steve Meretzky)와의 인터뷰)


인포콤의 게임은 영국 BBC 라디오 페이지에서 무료로 하실 수 있습니다. 예전에 발매되었던 텍스트 어드벤쳐 게임을 플래시를 이용해 그림과 함께 재구성한 버전(들)이니, 아마 인포콤의 텍스트 어드벤쳐 버전보다는 더 즐기기 수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


참고로, 1984년이면 시에라의 경우 최초의 킹스 퀘스트인 KQ1 AGI 버전을 출시한 해이며, 루카스는 1987년 출시된 매니악 맨션(Maniac Mansion)을 만들기 3년 전입니다. :)


* 올블로그 태그 : 게임 , 히치하이커 , 바벨 피쉬 , 인포콤

핑백

  • 벨푼트의 호숫가 산장 : AG의 Top 100 All-Time Adventures 목록 (3/4) 2012-01-20 07:36:17 #

    ... 같네요. 둘 다 제대로 엔딩은 못 보았지만, 조크의 경우 이 게임에 등장하는 조크의 패러디를 눈치챌 정도는 플레이 했고, 히치하이커...의 경우 이 유명한 바벨 피쉬 퍼즐에 대해서 알 수 있을 정도까지는 진행을 했습니다. 아 후자의 경우 정말 욕나오더군요;;; 우리 나라 분들에게는 언어의 장벽으로 아무래도 접하기 쉽지 않은 장르이다 보니, 숱한 명작들을 제 ... more

덧글

  • utena 2007/02/15 15:12 # 답글

    명성만 알고 플레이해보긴 귀찮아서 도대체 뭔 퍼즐인가 궁금했었는데 (찾아보기도 귀찮고 ;;) 덕분에 알게 됐습니다......만 저런 인간의 도리를 저버린 퍼즐이었다니 -_- 끝에 가서 그런 배신때리면 컴을 부수고 싶어질텐데 말이죠
  • 사과주스 2007/02/15 21:26 # 답글

    바벨피쉬에 대한 게임이 있군요. 재밌어 보이는데요?
  • asdf 2007/02/17 01:31 # 삭제 답글

    음... 링크 덕분에 재미있는 게임을 해 보게 되네요.
    꽤나 어렵긴 하지만, 두번째 판의 경우 그림이 의외로 도움이 되네요. 아무래도 상상력만으로는 한계가 있어서.
    게다가 다른 사람들이 해 놓은 (세이브)게임들을 찾는 재미도 있고... 어지간한 이름은 다 있더군요.
  • anakin 2007/02/17 03:00 # 답글

    utena 님 // pc 게임 초창기에는 확실히 지금보다는 어드벤쳐 게임들이 전체적으로 높은 난이도였던 것 같은 생각이 들어요. 지금 저런 퍼즐이 있는 게임이 있다면 아마도 엄청난 불평을 듣지 않을까 싶은데, 당시는 베스트셀러였다고 하니 말이죠 ^^
    사과주스 님 // 바벨피쉬 뿐만 아니라 히치하이커 시리즈에 관한 게임이죠 :) 원작 작가가 참여한 작품이니, 재미는 기대해도 될 듯 싶어요.
    asdf 님 // 저 사이트 만들어진 것이 벌써 1, 2년이 지났으니, 아마도 세이브 파일들은 엄청나게 많을 것이라 생각되네요. :)
  • 2007/02/26 22:12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anakin 2007/02/27 10:49 # 답글

    비밀글 님 // PA로 쪽지 보냈어요.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 zwei 2007/03/02 05:18 # 답글

    좋은 글 이제야 보게되네요.
    PA 단상에 올려주세요. 아니 허락하시면 anakin님 이름으로 올릴께요. (사실 단상은 이렇게 만들어지고 있답니다. ㅠ.ㅠ)
  • anakin 2007/03/02 06:37 # 답글

    zwei 님 // 저야 영광입니다. 헌데, 저는 여전히 게시판 글 작성 권한이 없기 때문에, Zwei님께서 조금 수고해 주셨으면 합니다. ^^
  • zwei 2007/03/02 11:37 # 삭제 답글

    http://www.postadventure.com/zeroboard/view.php?id=BOX&no=92
    카테고리 만들고 올렸습니다.
    그리고 권한 드렸으니 앞으로는 직접 작성하실 수 있으세요. 꾸벅
  • anakin 2007/03/03 08:55 # 답글

    zwei 님 // 감사합니다 :)
  • theadadv 2007/04/02 01:47 # 답글

    킹스 퀘스트만 해도 도트하나로 추락사하는 고약한 게임이었죠.
  • anakin 2007/04/02 14:08 # 답글

    theadadv 님 // 그러고 보면 요즘 게이머들은 참 편하게 게임하는 것 같아요. 친절한 게임이 워낙 많으니 말이죠.
댓글 입력 영역